야후 해고 매뉴얼 PPT – 기밀없는 세상

실리콘밸리의 가십을 다루는 Vallewag에 야후 해고 매뉴얼이 공개됐다. 매니저급들에게 배포된 해고 통보 및 사후 조치에 대한 가이드라인이다.

Yahoo’s secret layoff doublespeak revealed!

http://valleywag.com/5106184/yahoos-secret-layoff-doublespeak-revealed

yahoo.jpg

상세하게 정의된 대사와 행동, 상황별 대응과 Do’s and Dont’s에 동종 업계 평범 직딩은 괜실히 가슴이 금즉해진다. “왜 나입니까?(why Me?)라는 질문에 답하려 하지 말라- Heck! 제일 궁금할 질문을…

해고된 직원들도 트위터나 블로그를 통해 수 많은 얘기들을 쏟아내고 있는 모양이다. 하기야 1,500명이니 별별 사연들이 다 있겠지. 미국 사람들은 당일 통보받자마자, 정보 못 빼돌리게 경호원 감시하에 박스에 개인 물품 담아서 쿨하게 집으로 간다고 들었는데, 인간이기에 느끼는 배신감과 좌절은 어디나 비슷한가보다.

무엇보다 Yahoo! Confidential – Do Not Forward라는 태그가 아헿헿하다. 제리 양의 전사 메일은 테크크런치까지 올랐다. 부적절한 표현들과 원래 그분 스탈이긴 하지만, 공식 메일에 소문자만 쓴 것까지 구설수다. 추락한 야후의 어쩔 수 없는 선택이지만, 그 과정이 세련되지 못했다는 말들이 많이 들린다….그런데 왜 내가 이런 것까지 알고 있을까. 야후의 해고에 아주 큰 관심도 없던 나이건만.

요즘 인터넷에는 별 말이 다 돌고, 별 게 다 공개가 된다. 심지어 아는 몇 사람들끼리 모여서 쉬는 시간에 할 만한 이야기들까지 웹으로 다 올라오니, 어디 그런 게 있다고 하면 솔깃해져서 따라가 보게는 되지만 뒷맛은 영 별로다. 남는 건 계륵처럼 처치 곤란한 선입견뿐.

“인포메이션의 시대에는 인포메이션만 많이 가지면 승리한다. 그것은 위험해요. 인류의 진정한 행복을 찾는 것은 그렇게 얄팍한 것이 아니라고. 정보의 많고 적음으로 결정나는 그런 것이 아니란 말이지.”

리영희 선생님이 들려주신 말씀이다. 정보를 가지고 무엇을 하느냐, 어떻게 쓰느냐가 중요한 거지 정보를 가졌다는 사실 자체가 중요한 것은 아니리라. 훌륭한 지식인은 못되도 쓸만한 필터정도는 가지고 살고 싶은데. 요즘같은 정보 (공해)의 시대에는, 뭘 더 몰라서, 뭘 더 안 들어서, 뭘 더 못 봐서 얻게 되는 소중한 것들도 꽤 많은 것 같다. ‘정보의 말단’내지는 ‘정보의 동굴’이라는 별명 및 실제 그에 따르는 불이익까지 감수하거나 필요없는 것은 애초에 안 접하게 되는 럭키한 환경이 안 받쳐준다면, 결국 관건은 well-filtering이다. 어수선한 세상을 걸러내는 성능 좋은 필터 하나, 어디서 공동구매 안 하나?

트랙백
@ 트랙백 주소 : http://jungchoa.com/blog/wp-trackback.php?p=724



3 코멘트 »

  1. 성게군 said,

    December 14, 2008 @ 12:21 am

    어수선한 세상이군요,,, ;ㅁ;..

  2. 프리버즈 said,

    December 14, 2008 @ 12:04 pm

    Adobe 직원들도 짤린 다음에 바로 트위터에 올리니.. 요즘은 정말 재미있는 세상…ㅋㅋ

  3. 트렌드온 said,

    January 4, 2009 @ 6:11 am

    정보는 많은데 쓸만한 정보는 없다는 자조섞인 말이 생각나네요.

    이슈구나 하면 모두가 그것에 대해 한마디 거들기 바쁠뿐 정보를 많이 가졌다고 인정(?)받는 소위 파워 블로거를 중심으로 그들을 추종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은 것 같아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

    전 정보를 많이 가지면 가질 수록 위에 유명하신 분께서 말씀하셨던 것 처럼 개인의 행복과는 점점 멀어져만 가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자신의 생각이 없어지게 되는 것 같습니다.

    공개된 정보는 많고 그것을 본인의 필터를 통해 취사선택할 수 있는 능력만 있으면 충분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참고로 혁신이라고 하는 서비스들 없었던 과거에도 풍족하게 부족함 없이 살아왔던 것이 그것을 증명하는 것 같습니다.

RSS feed for comments on this post

코멘트는 자유롭게~

*